본문 바로가기
건강뉴스

알고 먹으면 더 맛있는 건강 음식2. 짭짤이 토마토? 찰토마토? 대저토마토?

by 굿라이프앵커 2020. 5. 27.

 

토마토 몸에 좋은 건 다들 아시죠?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의 공급원으로 항산화 물질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뇌졸중, 심근경색, 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고 혈당도 저하시켜 주는 건강 식재료, 슈퍼푸드, 파워푸드입니다.

 

그 중에서도 요즘 핫하게 주목받고 있는 짭짤이 토마토를 소개합니다. 짭짤이 토마토는 이름이 여러개예요. 대저토마토, 찰토마토 라고도 불리죠. 어떤 이름이 정확한 이름일까요?

 

 

짭짤이 토마토의 보편적인 명칭은 찰토마토입니다. 일반 토마토 보다 약간 작으면서 단단한 것이 특징입니다. 열매를 절단하였을 때 물이 흘러내리지 않으 정도로 속이 꽉 차있습니다. 그래서 씹는 식감이 더 아삭아삭하고 신선한 느낌이 납니다. 부산 강서구 대저가 유명 생산지로 이 지방에서 생산되는 찰토마토의 상표이름이 짭짤이 토마토 입니다. 요즘은 이 이름이 유명세를 타서 찰토마토를 짭짤이 토마토라고 더 많은 부르는 추세입니다.

 

이 낙동강 하구의 대저지역은 용수 상태가 좋지 않고 바다가 가까워서 지하수에도 염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초기 재배에는 농업용 상수도나 빗물을 이용하다가 적당한 시기가 되면 염분이 높은 강물로 관수를 하는데, 이로 인해 수확량은 줄지만 당도가 높은 짭짤이 토마토를 생산할 수 있다고 합니다.   

 

 


 

1. 재배정보

 

9월초에 파종을 하고, 10월에 옮겨심고, 이듬해 2월 중순부터 수확합니다. 퇴적층으로 이루어진 대저 지방의 토양에는 미네랄이 풍부하고 염분이 많아 토마토의 수분 흡수량이 적어 과육이 단단해 집니다. 겨울철에 생장하기 때문에 더 그렇기도 합니다.

 

 

 

보통의 토마토는 빨간색의 완숙상태에서 먹는 것이 맛있지만 대저토마토는 빨간색과 초록색을 함께 띠는 반정도의 숙성 상태일 때가 더 좋습니다. 

 

2. 활용정보

 

제철은 3~5월로 일반토마토보다 생과일로 먹었을 때 아삭하고 신선한 맛이 뛰어나기 때문에 생과일, 쥬스, 샐러드의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스튜, 소스, 수프, 볶음 재료 등으로 활용하게 되면 일반 토마토와 별반 차이가 없어 특징이 살지 않습니다. 좋은 재료를 아깝게 사용하는 셈이라고 보면 됩니다.

 

 

3. 영양

 

일반토마토보다 비타민 C함량이 높아 면역력 증가, 감기 예방, 피로 해소, 피부 미용 등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또 아미노산, 루틴, 단백질, 칼슘, 철, 인, 비타민A, 비타민B, 식이섬유 등을 다양하게 함유하고 있어 어린이 성장 발달 및 근육형성, 체중조절, 변비예방, 시력보호, 야맹증 예방 등에도 효과적입니다. (이는 토마토의 보편적인 특징)

 


 

신선한 느낌이 기분좋고 맛도 있는 좋은 음식 토마토. 그 중에서도 더욱 맛있는 대저 짭짤이 토마토. 제철에 틈틈이 챙겨먹어서 더 건강해지고 더 아름다워지고 더 활기있어져 볼까요?

 

댓글